메타버스(Metaverse) 란? (메타버스의 미래와 관련주도 알아봅시다~) 🌐

2021. 8. 27. 11:00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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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


여러분 “메타버스”라고 들어보셨나요?

들어보신 분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쉽게 핵심만 뽑아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ㅎ



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란 가상·초월(Meta)와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VR(Virtual Reality)· AR(Agumented Reality) 등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메타버스를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상현실에 대해 알고 있어야 이해하기 수월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의 물리적 지구를 초월하거나 지구 공간의 기능을 확장해 주는 디지털 환경을 의미합니다.


사실 3차원 가상세계는 오래전부터 익숙한 개념입니다. 특히 온라인 상에서 내가 그 캐릭터가 되어 플레이하는 롤플레잉 RPG 게임이 가상 세계의 대표적인 예로 자리잡아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라는 개념은 단순 흥미를 위한 목적인 게임 세계가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가상세계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이러한 메타버스가 현재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이 사용하고, 미래에 유용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는데요.!


잘 활용하려면 잘 알아둬야 겠죠?




< 메타버스의 유형 >

메타버스는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직 개념이 확실히 자리잡은것은 아니고 학자마다 정의하는 내용도 다르기 때문에 현재로써 메타버스를 설명하는 하나의 방식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AR이라고도 불리며 현실공간에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는 기술입니다. 현실 세계와 결합되어있다는 점에서 거부감이 적고 몰입감이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라이프브로깅

라이프브로깅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있는데 이를 착용하고 하루 동안 걷는 거리와 칼로리, 위치 정보들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를 라이프브로깅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3. 거울세계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한 가상 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가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전 세계의 위성사진을 수집하여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가상세계로 옮겨서 마치 거울처럼 새로운 가상세계를 만들었습니다.



4. 가상세계

가상세계는 가상 속 세계로 현실을 그대로 구현한 거울세계도 가상세계에 속합니다. 반면 완전히 다른 세계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이 대표적인 예이며, 전 세계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사회, 경제적 활동을 하는 새로운 사회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 - 매트릭스 (가상세계)


< 메타버스(Metaverse)가 가져올 변화 >



메타버스도 가상현실이 가져올 변화와 비슷하겠지만 가장 핵심은 디지털 휴먼과의 공존입니다. 디지털 휴먼의 경우 이미 기업의 홍보 모델이나 엔터테이너, 상담원, 튜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편리하다는 장점이 분명 있지만 한편으로는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의사소통 방식이 변화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강화되고 트렌드가 변화하며 텍스트와 이모티콘 기반의 소통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아졌고 기업은 고객에게 편하게 느낄 수 있는 소통법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뜬 이유 중 하나가 방탄소년단이 메타버스를 활용해 다이너마이트를 발표한 것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제조업의 가상 공장화입니다.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기술로 메타버스를 활용하게 될 것이고 생산 품질 향상과 리드 타임 개선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시장은 어마어마합니다. 무려 1조 달러가 넘는 시장규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모든 회사에서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게임기 Xbox를 매년 업그레이드와 홀로 렌즈 개발, 팀즈 서비스로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고 페이스북도 가상현실 기기·플랫폼 오큘러스를 바탕으로 메타버스와 관련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가 정책으로 메타버스를 선정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 SKT 등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회사들도 적극적으로 메타버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미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스포츠, 홍보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메타버스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및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조>



1) 위지윅스튜디오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투스로부터 45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아 위지윅이 보유한 영화 및 드라마 지식재산권(IP)을 글로벌 게임으로 전환하는 크로스오버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영화 ‘승리호’의 CG를 담당하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부상했는데요.

'XR(확장현실) 스테이지'를 구축하고 ‘메타버스’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 선익시스템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구현에 필수 장비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장비 공급업체입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 SDI,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3M 등입니다.



3) 엠게임은 소프트웨어개발, 게임소프트웨어 등을 영위하며, 전체 매출의 99.47%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며, 국내의 경우 포털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이며, 가상(VR) 및 증강현실 기반의 게임 등 메타버스를 적용한 게임을 출시한 회사입니다.





4) 한빛소프트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의 온라인 게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모바일 게임에는'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VR, A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메타 버스 산업이 활성화되면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는 게임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5)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오디오 코텍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6) 자이언트스텝은 고품질 VFX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현대차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실시간 콘텐츠 필요성 증가로 VFX, AI 기술이 더욱더 주목받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7) 알체라는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가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으로, 현재 스노우에 AI 얼굴인식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바타를 활용해 또 하나의 가상세계를 만드는 이른바 '메타버스'를 위한 핵심 기반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8) 네이버는 네이버Z가 만든 전세계적으로 2억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제페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AI 기술로 자신과 닮은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세계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사진을 찍거나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JYP


9) JYP Ent는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또는 기술 기업에 투자한 기업으로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BTS


10) 하이브(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음악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쏘스뮤직,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등 레이블 지분인수를 통하여 멀티레이블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소속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 등이 있습니다.

플랫폼 또는 기술 기업에 투자한 기업으로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YG 패밀리



11)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빅뱅, 위너, 아이콘, 블랙핑크 등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또는 기술 기업에 투자한 기업으로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12) 갤럭시아머니트리는 전자결제 사업 부문, O2O 사업 부문, 기타 사업으로 분류됨. 전자결제 부문은 휴대폰 소액결제, 신용카드결제, 계좌이체 등의 서비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효성의 자회사로 결제앱 ‘머니트리’를 운영 중에 있으며, NFT(대체불가토큰) 관련주로 메타버스 결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메타버스가 우리 생활에 어디까지 올지 기대가 됩니다.

새로운 세상은 늘 빠르게 다가옵니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서려면 그에 맞는 적절한 콘텐츠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데 메타버스가 이렇게 변화하는 세계에 앞서 있는 기술의 한 분야로 거듭나고 있다면 한 번쯤 참여하여 활용해 보는 것도 즐거움의 한 경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 하는것 또한! 메타버스에 올라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메타버스 관련하여 공부를 많이 해서 메타버스 시대에 올라타야 한다고 봅니다. 미래의 나를 위해.!


우리 모두 메타버스에 잘 올라타서 즐겨봐요💪



제 3의 세계 “메타버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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