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도전] 열심히 배우고 왔습니다!🥷🏻

2021. 5. 23. 19:59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SMALL

오늘은

검도” 에 대해서 설명 해드릴려고 해요^^


검도란?


넓게는 검(劍)을 쓰는 방법이나 검을 통한 수행(修行) 전반을 일컬으며, 스포츠에서는 죽도(竹刀)로 상대편을 치거나 찔러서 얻은 점수로 승패를 겨루는 경기를 가리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검도란 말하자면 칼싸움이다. 요즘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자취를 감추어 버렸지만 동네아이들이 모여 나무막대기로 싸움놀이를 하던것, 그것이 바로 검도의 원형이다. 그 역사는 수천 년 또는 수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편싸움에, 심지어는 궁중에서까지 봉희(棒戱)나 격검(擊劍)이라는 이름으로 행하여졌던 것이다.

이집트에서는 BC 1500년경에 이미 막대기싸움(stick fighting)이 크게 유행하였으며, 아직도 당시의 부조물이 남아 있어 보는 사람을 놀라게 하고 있다. 또한 신라의 화랑도(花郞徒)에게 있어 격검이 필수적인 수련과목이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며, 그 근거가 바로 <본국검법(本國劍法)>이다.

<검도의 목적은>

1. 예의를 바르게 한다.

예의는 인간이 지켜야 할 가장 근본적이고 규범이 되는 상대적 행위이다. 검도에서 예의를 잃으면 오직 칼을 사용하는 투쟁만이 강조될 수 있으니 이를 경계해야 한다.

2. 심신을 건강하게 한다.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려면 수련을 통하여 힘과 기량을 기르며, 어려움을 참고 이를 이겨내는 것을 보람과 즐거움으로 삼아야 한다.

3. 신의를 지킨다.

칼은 올바른 일을 위하여 쓰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활인검(活人劍)이다. 부당한 것을 없애고 믿음으로 사귀며 헌신적으로 사회에 봉사하는 인간이 되도록 스스로 노력하고 이를 실천해야 한다.


이처럼 검도는 예의를 중요시 하는 운동입니다.

제가 검도를 배울때 들은 “명언”이 생각나네요



“검도는 남을 베는 것이 아니라
나의 나쁜 마음을 베는 것이다.”


멋진 말이죠👍



몇 일전에 검도 배울겸 영상 촬영도 했습니다


한번 구경하고 가세요~


https://youtu.be/ayeRAbz_Q00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